자동차 블루투스 리시버 클러스터톡2 와 알리산 리시버 비교

ET의 리뷰/IT|2020. 12. 22. 22:23

오래전 무선카팩을 리뷰한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뒤 새로운 차(중고)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Wireless와 연이 없는지 무려 16년식인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블루투스가( 정확히는 핸즈프리 기능만, 음악 스트리밍X) 없는 모델이 걸렸습니다. 르노삼성 순정"형" 네비라는데 제조사 홈페이지는 망했는지 없고 겨우구한 연락처로 연락해본결과 원래 안돼요 라는 헬조선식 답을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또 리뷰합니다. 블루투스 리시버"

제이비랩 클러스터톡2 vs 알리산 블루투스 리시버

 

외관 비교

 

클러스터톡2

 

클러스터톡2는 블루투스 스트리밍 뿐 아니라 핸즈프리 기능도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차량 내부 어딘가에 장착이되어야 하기때문에 작고 곡선모양의 디자인을 하고있습니다. 차량과 이질감없이 장착이 가능하지만 보이는 전원,AUX선은 내차는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차량이야! 라고 여김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리발 블루투스 리시버

 

알리에서 구매한 블루투스 리시버는 전원USB와 AUX 두가닥의 전선이 리시버엔에 달려있는 구조입니다. 이 모델은 핸즈프리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검색해보면 마이크가 달린 모델도 있지만.) 제 차량의 AUX, USB전원은 다행히 콘솔박스 안에 있어 이 제품을 장착할 경우에는 선이 매달려있는 모습은 다행히도 볼수 없었습니다.

성능(음질)

 

알리에서 구매한 블루투스 리시버는 블루투스 버전도(4.0으로 예상하지만) 기타 성능도 알수 없었습니다. 다만 동작전압이 5v라는 것밖에요...

 

클러스터톡2 판매 페이지의 설명

 

클러스터톡2는 블루투스 4.0 버전에 다양한 코덱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코덱들은 원음과 가깝게 딜레이 없이 전송이 가능하다는데 일단 제 차량에서 두 모델을 비교할때는 음질(저의 음원소스가 음원 스트리밍이라 차이가 없을 수도 있지만)의 차이는 저는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에서 가끔 들리는 알터노이즈의 경우에는 클러스터톡2에서는 느낄수 없었습니다.

 

통화 성능

 

알리에서 구매한 블루투스 리시버가 있음에도 클러스터톡2를 구입한 이유는 핸즈프리 기능도 있기 때문이죠. 제조사 측에서는 노이즈 필터를 통해 선명한 통화를 제공한다 했지만 제가 장착한 위치(기어박스)에서는 상대방도 제 목소리가 잘들리는 편이 아니라 하고 무엇보다 스피커로 나오는 상대방의 음성이 마이크로 타고들어가 상대방 입장에서는 말할때마다 음성이 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마이크 감도나 강제로 에코가 되는 현상은 위치 조정등으로 해결할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저는 기어박스 외에는 달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에 통화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기타 유용한 기능

클러스터톡2에는 버튼을 누르는 횟수, 시간에 따라 패어링, 곡넘김, 음성명령(구글 어시스턴트, 시리) 등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시버를 쓰는 사람들은 핸들 리모컨, 오디오 조작부로 곡을 넘기거나 정지할수 없습니다.)

 

총평

클러스터톡은 최저가 기준 5만4000원 알리에서 구매한 블루투스 리시버는 5500원정도(5~6달러) 형성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만족스러운 성능(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음악을 들을수 있다는 점에서)을 보여주었지만 클러스터톡2가 알리 제품보다 10배의 값어치를 할수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성능대비 비싸단점이 아니라 알리가 비정상적으로 저렴한면이 있습니다. 음악 감상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저렴한 알리의 제품을 추천드리고 (링크는 글 마지막에 첨부하겠습니다.) 통화도 목적이라면 클러스터톡2의 대안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통화를 지원하는 제품에 비해는 확실히( 노이즈 측면에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무선음악감상을 위한 방향

유선 카팩부터 무선 카팩 그리고 블루투스 리시버까지 몇 종류( 두 모델을 제외하고 ) 사용해보았지만 가장 좋은것은 최신기술이 빵빵하게 들어간 신차를 뽑는 것이고 두번째 방안은 오디오 시스템을 전부 갈아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들었습니다.

항상 네비 매립diy를 보지만 출퇴근에만 사용하는 차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생각에 작업은 미루고 있지만 늘어나는 과속카메라와 더이상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망할 르노삼성의 "순정형" 네비를 보자하니 또 후회하겠지만 또다른 방안을 찾지 않을까 싶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블루투스 리시버 링크: ko.aliexpress.com/item/32768790646.html?spm=a2g12.12010615.8148356.68.b94c738fOzx9kR

 

US $4.73 30% OFF|Biurlink 범용 자동차 미디어 오디오 장치 aux usb 블루투스 어댑터 케이블 bmw 용 재규어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ps. 제돈으로 직접 구입한 제품들의 리뷰입니다. 알리에서 블루투스 리시버로 검색하면 보다 좋은 제품들이 많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