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중고차의 절대강자 아반떼HD 프리뷰 - 가격,장단점,결함 등
준중형 중고차의 상징 아반떼 HD, 제가 사려는 중고차 후보군에도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가격, 장단점, 결함 등에 대해 제가 찾아본 바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반떼 HD
아반떼 HD는 2006~2010년까지 출시된 4세대 아반떼입니다. 전반적인 성능은 아반떼 시리즈 중 가장 좋았다는 평도 받지만 디자인적으로는 호불호 메불메 없이 구리다는 평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난하다는 것이 장점일까요? 지금 봐서는 그냥 아반떼 그 이상 이하도 아닌 것 같습니다. 디자인 포인트 없이 딱 봐도 저차는 오래된 아반떼일 뿐, 지금 와서는 오히려 무난함이 장점이 될 것도 같습니다.
실내는 옛날 차의 상징( 이지만 AD에도 있는 ) 사이드 브레이크가 위치하고 있으며 모난 디자인 없이 공조장치와 오디오를 사용하기 좋은 곳에 위치시켰습니다. 요즘에는 보기 드문 유선형 디자인도 특징이네요.
아반떼 HD - 중고차 가격
아반떼 HD는2009년식 기준 11만 킬로 이하로 358~568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큰 고장 없이 3~4년만 굴러가 준다면 가성비로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아반떼 HD 특징 - 멀티링크
다른 매체 혹은 커뮤니티에서 아반떼 HD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인 멀티링크입니다. 아반떼 시리즈 중에는 거의 유일무이하며 ( AD 스포츠에만 멀티링크가 들어갑니다. ) 동 플랫폼으로 출시된 포르테 조차 토션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심지어 현 SM6 또한 토션빔. 물론 세팅에 따라 토션빔이 멀티링크보다 좋다.!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무튼 10년이 넘은 중고차에 그 시대에 상당히 진보적인 메커니즘을 갖고 출시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멀티링크라고 승차감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닌 멀티링크가 더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며 타이어 접지 유지가 좋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반떼 HD 결함 - MDPS 이슈
"아반떼 최초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EPS 또는 MDPS)을 장비한 HD는 유독 스티어링 계통 관련 이슈가 잦았습니다. 내용은 주행 시 직진성이 떨어진다던가 연속 조작 시 운전대의 무거워짐, 드르륵거리는 모터 소음 등이 불만으로 제기된 바 있어요.
이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무상수리 권고 사항도 남아 있습니다. 2006년 6월 23일부터 2009년 2월 20일까지 생산된 27만 대의 HD 차량이 대상이었죠. 내용은 스티어링 휠을 돌릴 때 '드드득'하는 소음이 발생하는 것. 원인으로는 웜 샤프트의 움직임에 따른 틸트 베어링의 잡음 발생이 지목되었습니다. 이에 현대차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1년 4월 30일까지 1년 간, 플렉시블 커플링을 교환해주는 조치를 실행했습니다." 출처 SK엔카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 스티어링 휠 관련 리콜 조치를 받았는지도 한 번쯤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반떼 HD 결함 - 부식
"이른바 '녹 문제' 역시 아반떼 HD를 피해 가지 못했습니다. 주로 리어 펜더나 도어 하단 쪽에서 빗물의 배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녹이 나는 게 문제였는데, 이는 철저히 설계상의 오류이며 방청에 대한 대응이 부족했기에 벌어진 결과예요. 설령 외판이라고 할지라도 녹 발생이 진행되고 있다면 사실 상 수습이 불가능하므로 이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출처 SK엔카
현대차 측에서는 07년식 이후부터 합금 사용으로 부식 이슈가 없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신뢰가 가지 않아 구매 시 꼼꼼히 보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반떼 HD - 유지비
유지비는 준중형 차량답게 저렴한 편입니다. 사이즈가 작은 타이어의 경우 짝당 10만 원 언오버로 교환할 수 있으며 1.6L 감마 엔진은 4L의 엔진오일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모품 교환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현대차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필터 등의 소모품도 어디서든 손쉽게 교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 GDI 이슈가 많은 가운데 MPi방식의 엔진으로 물론 연식을 무시할 수 없으나 큰 고장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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