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음한 내 목소리가 부끄러운 이유

ET의 정보 /일상다반사|2018. 9. 16. 01:04

노래방에서 내 목소리를 녹음해서 듣거나 친구들과 놀러간 자리에 찍힌 동영상속 내 목소리는

내가 알던 내 목소리와 다르다 못해 부끄러워 숨고 싶을 지경입니다.

왜 같은 목소리인데 내가 듣는 소리와 녹음된 소리가 다를까요?

내 목소리가 다른이유


소리는 매체의 진동을 이용하여 전달이 됩니다. 흔히 소리는 공기를 매체로 전달되며 액체나 고체를 통해서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물체의 진동이 소리를 만드는 것인데요.

나무를 노크하는 소리는 짧게 들리고 기타나 북은 소리가 오래 울리게 되는데 진동이 오래 유지 될 수록

소리는 지속되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그런 소리는 우리의 귀에서 귓바퀴에서 먼저 소리를 모아서 고막을 울려주고 중이에서 증폭, 

달팽이관에서 청신경을 통해서 뇌에 전달하게 됩니다.


결국 물체의 진동이 공기를 통해 전달되며, 귀는 이 진동을 느끼게 되어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인데요

내가 듣는 목소리는 공기가 아닌 자신의 신체를 매질로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고 녹음 된 소리는 

스피커를 통해 공기중으로 전달된 소리를 듣는 것이기 때문에 매질의 차이로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것입니다.


이런 자기자신의 소리는 뼈, 귀안의 액체 등의 진동으로 저음이 강조되어 실제보다 저음이 강조되어 들리게 됩니다.

음식을 먹을 때 자신의 소리는가 크게 들리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목소리가 부끄러운 이유


그런데 같은 내 목소리인데 왜 우리는 내 실제 목소리를 듣게되면 부끄러워 할까요?

에섹스 대학의 실케 폴맨 박사는 


" 목소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모든 사람이 자신의 모습을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좋아하지 않을 것."

이라 언급하였으며


맥길 대학의 마크 펠은 녹음된 자신의 소리를 내가 남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듣게되며, 내가 평가한 결과가 다른 사람또한 그렇게 느낄 것이라

생각하게 되며, 자신이 남들에게 보이고 싶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자신에 대한 냉정한 평가기준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 외에는 지금까지 나의 다른 목소리를 듣고 있었고 우리 또한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부끄럽다면 목소리의 교정보다는 우선 나 자신을 아끼며 자랑스러워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