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포트,DP(DisplayPort) 란 무엇인가?

ET의 정보 /IT정보|2020. 12. 12. 19:1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디스플레이포트 줄여서 DP(DisplayProt) 포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DP란

-DP의 특징

 

 

 

-DP란?

 

 

디스플레이포트(이하 DP)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HDMI 만큼 흔히 볼수있는 커넥터(포트)는 아니지만 더 많은 기능(성능)을 제공하는 비디오 포트입니다. DP는 DisplayPort의 약어로 VESA에서 2006년에 정한 영상 전송 표준 커넥터입니다. (여담으로 Display port가 아닌 띄어쓰기가 없는 DisplayPort 자체가 고유 명사입니다. ) 

HDMI와 마찬가지로 영상과 함께 음성신호도 동시에 출력이 가능합니다. HDMI에 비해 늦게 발표되어 시장선점에는 실패하였으나 사용 라이센스가 없다는 장점과 HDMI대비 높은 성능이 장점인 영상 전송 포트입니다.

 

 

-HDMI 대비 DP포트의 장점

HDMI케이블 대비 DP포트의 장점으로는 1.해상도, 2.패킷 전송이 있습니다.

 

1.해상도

(이는 DP 1.4와 HDMI 2.0의 비교입니다.) DP포트는 HDMI포트에 비해 해상도에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HDMI 2.0의 경우 4K 해상도에서 60Hz를 지원하는 반면 DP는 4k 120hz , 8k 60hz의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패킷 전송

또다른 장점으로는 패킷으로 신호를 전송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하나의 포트로 여러대의 모니터를 출력할수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만 있는데 왜 DP를 쓰지 않고 HDMI를 쓰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HDMI는 기존 아날로그 신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으로서 컴퓨터를 제외하고도 다른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ARC(오디오 리턴 채널)을 지원하고 있어 음향가전 분야에서는 DP대비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DP도 차세대 규격으로 2.0, HDMI는 2.1을 발표하여 서로 더 높은 대역폭을 출력하도록 하고 있지만 컴퓨터(게임) 시장에서는 DP가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 할수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