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C타입으로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

ET의 정보 /IT정보|2019. 9. 10. 22:00

안녕하세요. 해당 포스팅은 USB C Type으로 인해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USB-C A Micro 케이블 비교


 

USB C 의 장점

 

1. 더 이상 애플 안드로이드 충전기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모두 C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식당이나 카페에서 모바일 디바이스의 전원이 없을 때 우리는 카운터에 가서 충전을 맡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케이블 있어요?라는 말을 하며 케이블의 유무를 확인하곤 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경우 USB-C 타입으로 대체된 지 오래되었으며 애플의 경우도 아이패드의 연결 단자로 USB-C 타입을 채택함으로써 여러 제조사의 제품을 들고 다닐 때 하나의 USB-C타입 케이블만 챙기게 되었죠.

물론 아직 아이폰의 경우 애플의 독자적인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차세대 아이폰에는 USB-C 타입이 채택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더 빠른 전송속도

 

USB 3.1은 3.0 대비 2배의 전송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USB-C 타입은 USB 3.1표준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USB 3.0에 비해 두 배의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약 10 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3. 연결하기가 매우 쉽다.

 

우리가 컴퓨터에 USB 메모리를 꼽거나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할 때 분명 두세번은 뒤집어 가며 삽입을 했던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USB-C는 어느 방향에서든 디바이스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향을 혼동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4. 디바이스가 더 작아진다.

 

 

USB C타입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USB A타입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더 작은 디바이스를 개발하기에 용이합니다. 애플의 맥북을 살펴보면 노트북이 점점 얇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비디오 및 오디오 전송

 

USB-C의 Display Port 기술은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이제 HDMI 케이블에서 USB-C 타입 케이블 하나면 외부 모니터로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6. 더 빠른 충전속도

 

USB Type-C 케이블은 20 볼트와 5 암페어의 전력을 제공하는 반면, 이전 버전은 5 볼트와 1.8 암페어 만 사용했습니다. 또한 최대 100 와트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디바이스를 를 매우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트북의 충전 또한 별도의 어답터 없이 USB-C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USB-C의 단점

 

1. 호환성

 

 

우리는 아직 모든 디바이스 포트가 USB-C 타입으로 이루어져있지 않습니다. 새로운 포트로 넘어가는 과도기인 만큼 C타입 케이블이 없는 곳 혹은 C타입 단자가 없는 장치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마이크로 5핀과 핀 배열이 달라 어답터를 사용하는데도 많은 제약이 있다고 합니다.

 

2. 기능에 따른 구분의 모호함

 

USB-C타입 전송규격이 아닌 USB 타입입니다. 우리가 번들로 받은 케이블로 영상을 전송한다거나 고속 충전 또는 높은 전력의 장치를 중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용도에 따른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노트북 충전 용도의 케이블의 경우 저가형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쇼트로 메인보드가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여전히 취약한 보안

 

 

 

badusb는 usb 포트를 통하여 바이러스 또는 디바이스의 하드웨어적 손상을 일으키는 해킹 수단입니다. USB-C타입 또한 badusb에 대해 자유롭지 않으며 더 많은 장치와 연결이 되는 만큼 보안에 취약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원 공급 또한 USB-C 타입 케이블로 가능한 만큼 하드웨어의 물리적 손상 또한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usb 메모리까지 USB-C타입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C타입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PC방이나 다른 PC에서 작업을 하게 될 때 곤란한 상황이 몇 번 있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 모든 장치가 C타입을 지원한다면 좀 더 편한 세상이 올 것 같습니다. 물론 장치는 진화하니 이제는 삽입이 아닌 자석으로 붙이는 방식이 나오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