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4 쿨링팬 방열 케이스 리뷰

라즈베리파이

는 소형 컴퓨터로 NAS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미디어박스, 로봇 제어 등 많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데 이번 라즈베리파이 4 시리즈가 나오면서 전작보다 더욱 강력해진 성능과 더불어 뜨거운 발열을 선사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구입한 라즈베리파이 4의 사용 장소상 발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쿨링팬 방열 케이스를 구매해보았습니다.

 

라즈베리파이 4 쿨링팬 방열 케이스

 

저는 엘레파츠에서 EPXP6X7A 라즈베리파이 4 이중 쿨링팬 방열 케이스를 구매하였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직구에 비해 가격은 약간 더 비싸나 같이 살 물건도 있고 배송시간을 고려하면 크게 높지 않은 가격이라 생각하고 구매하였습니다. 

 

아크릴 케이스

위와 같은 아크릴 케이스도 있었지만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쿨링 성능 극대화를 위해 열전도율이 높은 금속제 질의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4 쿨링팬 케이스 구성

 

 

구성품은 쿨링팬 2개 금속 케이스 상, 하 육각 랜치, 나사, 써멀 패드가 들어있습니다.

 

 

써멀 패드(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케이스 상부와 CPU 부분의 이격상 써멀 패드가 맞다고 생각됩니다.)를 붙착후 상판과 하판을 결합해주면 됩니다.

 

 

장착된 모습입니다. 쿨링팬의 배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4 쿨링팬 케이스 마무리

 

직접 시스템상에서 온도를 찍어보지는 않았지만 라즈베리파이 4를 부팅할 때부터 열이 확실히 감소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 평을 종합해본 결과 과부하를 주는 작업 시에는 효과적인 쿨링 성능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없는 것보다는 확실히 낫다는 평이 다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