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코드업 문제풀이] CodeUp 1099 : [기초-2차원배열] 성실한 개미

코드업 1099번 성실한 개미 문제 풀이 해답입니다.

 

1. 문제 설명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2. 입력

 

10*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 

 

3. 출력

 

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 

 

4. 입력 예시

 

1 1 1 1 1 1 1 1 1 1

1 0 0 1 0 0 0 0 0 1

1 0 0 1 1 1 0 0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1 0 1 0 1

1 0 0 0 0 1 2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5. 출력 예시

 

1 1 1 1 1 1 1 1 1 1

1 9 9 1 0 0 0 0 0 1

1 0 9 1 1 1 0 0 0 1

1 0 9 9 9 9 9 1 0 1

1 0 0 0 0 0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6.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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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
{
    int matrix[11][11= {};  //[세로][가로]
    for(int j = 1; j<=10; j++ ){
        for(int i = 1; i<=10; i++ ){
            scanf("%d ",&matrix[j][i]);
        }
    }
    int x,y;
    x = 2;
    y = 2;
    
    while(1){
 
        
        if(matrix[x][y] == 0){
            matrix[x][y] = 9;
            y ++;
        }
        if(matrix[x][y] == 1){
            y --;
            x++;
        }
        
        if(matrix[x][y] == 2){
            matrix[x][y] = 9;
            break;
        }
        else if(matrix[x][y+1== 1 && matrix[x+1][y] == 1){
            if(matrix[x][y] == 0){
                matrix[x][y] = 9;
            }
            break;
        }
        
        
 
        
    }
    
    for(int i = 1; i <= 10; i++){
        for(int j =1; j <= 10; j++){
            printf("%d ",matrix[i][j]);
        }
        printf("\n");
    }
    
    return 0;
}
 
 

 

while 문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

개미는 항상 오른쪽으로 움직이며 가로막혀있을 경우(다음 길이 1일 경우)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if(matrix[x][y] == 0){

            matrix[x][y] = 9;

            y ++;

        }

 

현 위치가 0일 경우 9로 표시를 하며 왼쪽(y)로 한칸 이동합니다.

 

        if(matrix[x][y] == 1){

            y --;

            x++;

        }

다음 길이 1이라면(가로막혀 있다면) y--로 다시 왼쪽으로(이전에 오른쪽으로 이동했으므로) 한칸, 아래로 한칸(x++) 이동해줍니다.

 

그 후 2가 나오거나(먹이거나), 오른쪽,아래가 모두 1로 가로 막혀 있다면 break 문으로 while문을 빠져나가 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else if(matrix[x][y+1== 1 && matrix[x+1][y] == 1){

            if(matrix[x][y] == 0){

                matrix[x][y] = 9;

            }

            break;

        }

 

위의 0과1을 찾는 과정에서 이미 y나 x를 증감했기때문에 현 위치의 0번을 탐색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오른쪽,아래로 1칸 더 이동했을때 막혀있다면 현재값이 0인경우 9로 경로를 이동했다고 표시해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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